품 전차의 ‘차생역전(車生逆轉)’은 가능할까. 현대로템 K2 흑표 전차는 세계 최강의 3.5세대 전차다. 다만 수주 물량만 놓고 보면 K2 전차가 걸어온 길은 그리 순탄치 않았다. 한국 육군은 최소 680대의 K2 전차를 도입할 예정이었으나 핵심 부품 ‘파워팩’의 국산화 과정에서 잡음이 일어 곤혹을 치렀다. 전력화가 지연되는 사이 급격히 바뀐 안보 환경과 전력 증강 계획에 따라 도입 물량은 260대로 줄었다. 주요 국가의 신형 전차 도입 사업에 제안서조차 낼 수 없었으나, 양산 본격화로 기술 관련 이슈가 일단락되면서 K2 전차가 빛을 보고 있다. 세계 각국의 관심 속에서 대형 바이어가 잇달아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큰손’ 전차대국 이집트
가장 먼저 도입 의사를 밝힌 나라는 폴란드. 폴란드는 냉전 시기에 들여온 러시아산 전차 대신 NATO(북대서양조약기구) 규격에 맞는 장비를 도입하고 있다. 당초 독일과 프랑스가 주도해 개발하는 차세대 전차 MGCS(주요 지상 전투체계) 사업에 참여하겠다고 나섰으나 퇴짜를 맞았다. 이후 K2 전차를 개량해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폴란드 방위산업계는 자국 정부에 K2 파생형 ‘K2PL’의 대량생산을 제안하고 있다. 폴란드군이 소요 제기한 차세대 전차 물량은 약 800대. ‘제2의 알타이’(터키가 K2 전차 기술을 도입해 제작한 파생형 모델)가 탄생할 수도 있다는 기대가 높다.
두 번째 등장한 ‘큰손’은 이집트다.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은 최근 카이로에서 열린 방위산업 전시회에 참석해 한국산 장비에 상당한 관심을 표했다. 이집트가 관심을 갖는 한국산 무기는 K2 전차와 K9 자주포로, 현재 현지 생산 논의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동 안보 전문매체 ‘미들이스트모니터’에 따르면 이집트 정부는 현재 한국 측에 K2 전차 기술 및 생산라인 이전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집트는 아프리카 최대 규모 육군을 자랑한다. 현역 장병 34만 명, 예비군 44만 명의 대군으로 높은 기계화 수준을 갖췄다. 유사시 드넓은 사막에서 싸워야 하는 전장 특성상 현역·치장 물자를 합쳐 4300대 이상의 전차를 보유한 기갑대국이다. 이집트의 현용 주력 전차는 M1A1 전차 1360대와 M60A3 전차 1700대다. 1990년대 도입된 M1A1은 최근 M1A2SEP 사양으로 성능 개량이 결정됐다. 문제는 처음부터 중고로 도입된 M60A3다. 이집트는 이번 신형 전차 도입 사업으로 1700대에 달하는 노후 M60A3를 대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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